연결 리스트

분류없음 2012.07.13 07:38

동적 메모리, 쉽게 땡겨 쓸 수 있는 매력적인 메모리. 하지만 그것은 일종의 사채같은 것.

지금부터 이야기 할 연결 리스트는 동적 자료형이라 불리운다. 이것은 함수 실행 중 메모리를 필요에 따라 할당되어 사용 후 반드시 반납해야하는 일종의 사채같은 것인데 메모리를 반납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거나 하면 메모리가 계속 자리를 차지하고 있게 되고 이런것이 반복 되다보면 결국 메모리가 부족해진 시스템은 마비 현상을 겪게된다.

정적 자료형은 그 크기가 선언부에서 한번 선언되면 바꿀 수가 없기 때문에 여러 경우에서 곤란한 점을 겪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필요 이상으로 많은 메모리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고 부족할 수도 있다. 또한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자유롭지가 않다. 배열로 이루어진 데이터중 한 필드만을 삭제한다면 그 아래 필드들은 모두 한 칸씩 앞으로 이동을 해야할 것이다. 이때 한필드씩 복사를 거침으로서 발생되는 메모리사용과 비합리적인 자원 사용을하지 않아도 되게끔 연결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한다.

동적 자료형의 특징

  • 프로그램 실행 도중 필요에 따라 변수를 생성시키거나 소멸 시킬 수 있다. 이것은 프로그램 실행시 한 번 선언된 변수늘 실행이 종료될 때까지 지속되는 정적 자료형과는 다른 개념이다.
  • 동적 자료형의 변수는 정적 자료형의 변수처럼 변수 자체가 이름을 갖는 것이 아니라 포인터변수(참조변수)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한다. 이때 참조변수는 동젹변수의 주소를 가지고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