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와 Makefile은 실과 바늘의 관계, 또는 그 이상이다. Makefile이 없는 make는 초라하며 Make가 없는 Makefile은 바늘없는 실이다. Makefile을 잘 작성해 두면 두고 두고 편리하다.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 하는 두가지 부터 살펴본다. 문법이라고도 볼 수 있는 부분이며 들여쓰기 등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사용했던 편집기에 따라서 본의 아니게 에러를 일으키는 부분이라 먼저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make 명령을 내렸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떳고 아무리 makefile을 살펴봐도 이유를 알 수 없다면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makefile을 한번 살펴보자.

Makefile을 od 명령어로 살펴 보기

  • 매크로(Macro)와 확장자(Suffix)
    • 매크로는 다음과 같은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컴퓨터에서, 하나의 명령으로 여러 가지 명령을 일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조작. 동일하게 반복되는 입력 작업에서 반복 작업의 횟수를 줄여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는 데 쓰인다." - 다음사전
    • makefile에서의 매크로는 마치 변수처럼 사용된다. 짧은 단어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나 긴 명령어, 파일명을 나열 함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것들을 한번만 적고 사용시에는 짧은 단어만 적음으로 불필요한 시간적 낭비를 막을 수 있으며 명령어를 통일 시킬 수 있다.
    • 매크로 선언은 아래와 같이 한다.
      CC = gcc    //  C Compiler라는 유닉스에서 쓰이는 compiler를 gcc로 받아들이게 한다.
      OBJECTS main.o strlen2.o     //  OBJECTS라는 매크로를 만들고 거기에 파일이름 두개를 명시해 둔다.


신고

'컴퓨터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열의 이름은 첫번째 원소의 주소이다.  (0) 2012.12.20
문자열, 그것은 배열.  (2) 2012.06.11
Makefile을 작성하자.  (2) 2012.06.10
다수의 소스 컴파일을 도와줄 Make  (2) 2012.06.10
ASCII Code는?  (1) 2012.06.09
자료형  (1) 2012.06.09


티스토리 툴바